오늘날 우리가 소프트웨어를 만든다면 혼자서 만드는 경우는 거의 없다.
대부분 누군가가 만든 소프트웨어 위에서 동작하는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것이다.
소프트웨어를 만들 때 다른 사람이 이미 잘 만든것을 부품으로 내가 만들고자 하는 것을 빠르게 만드는 것이
소프트웨어 만들기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다.
다른 사람이 만든 소프트웨어를 부품으로, 그것을 소비해서 내가 만드는 소프트웨어의 생산자가 되는 방법은
무엇일까? 이 때 알아두면 좋은 키워드는 라이브러리와 프레임워크이다.
라이브러리(library)
내가 만들고자 하는 프로그램에 필요한 부품들이 되는 소프트웨어를 재사용하기 쉽도록 되어있는 곳이다.
라이브러리란 가져와서 사용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자바스크립트의 라이브러리 중 가장 유명한 것은 jQuery 라이브러리이다.
이것을 사용하면 직접 코딩하는 것보다 훨씬 생산성이 높아진다.
jQuery CDN을 통해 자기 서버에 파일을 보관해놓고, 스크립트 src를 통해 간편하게 사용한다.
<script src="https://ajax.googleapis.com/ajax/libs/jquery/3.6.0/jquery.min.js"></script>
<!-- 웹페이지의 모든 h1 태그를 j-query로 제어한다 -->
<h1>jQuery</h1>
$('h1').css('color', color);
}
}
프레임워크(framework)
우리가 만들고자 하는 것이 있을때, 그것이 무엇이냐에 따라서(게임인지, 채팅인지, 웹인지 등)
공통적으로 필요한 부분이 있고 우리가 기획한 의도에 따라 달라지는 부분이 있다.
공통적인 부분은 프레임워크라는 것을 통해 만들어놓고, 만들고자 하는 것의 기능과 개성에 따라
달라지는 부분만 살짝 수정하는 것을 통해 만드는 것을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는 것이라고 한다.
프레임워크란 안에 들어가서 작업하는 것이다.
라이브러리는 자재, 가구 등 집에 필요한 재료이고, 프레임워크는 이미 집의 수도나 뼈대같은 기본적인 구조들이 있어
그 안에 들어가서 작업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해당 게시글은 '생활코딩' 님의 강의를 참고하였습니다.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pJTpl3umvE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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