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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Basic

JAVA 기초 - 2

-어떤 일을 하려면 많든 적든 기억을 해야 합니다. 컴퓨터도 일을 하려면 기억이 필요합니다.

-사람과 코딩의 공통점 : 사람이 가지는 물건을 코딩에서는 변수라고 부르고, 사람의 행동은 코딩에서는 메서드라고 부릅니다.

-컴퓨터의 저장공간은 기억공간입니다. 기억을 담당하는 장치는 메모리이며 여러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1. 저장메모리: 보관기능을 하는 메모리

2. 램(RAM)메모리: 작업을 하는 동안 임시로 사용되는 공간, 책상과 같은 작업공간을 말한다.

책상 위의 책을 다 본 다음에 책장에 쪽으면 책상이 도로 깨끗해지는 것처럼, 실행중인 프로그램을 종료하면

램에서 그 내용이 사라지며 임의 접근 메모리라고도 부른다.

3. 캐시메모리: 계산이나 판단을 위해 찰나를 기억합니다. 계산의 순간에 필요한 기억을 저장하는 메모리입니다.

 

가격이 비쌀수록 용량이 적습니다. 용량 : 저장메모리 > 램 메모리 > 캐시메모리

컴퓨터 가격은 캐시 메모리 용량으로 결정됩니다.   

컴퓨터 사양을 말할때 보통 메모리는 램을 이야기 합니다.

 

-변수란 다양한 값을 저장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이렇게 좁은 공간에서, 비좁은 공간을 알뜰살뜰하게 사용하려면....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에 필요한 무엇을 보관할 수 있도록 메모리 속에 공간을 찜해놓아야 합니다. 필요한 크기에 맞춰 찜을 하는 메모리 공간이 변수입니다.

-식탁은 램 메모리, 그릇은 변수와 같습니다.

-자료형이라는 그릇을 준비하면 공간을 찜하기 위해 변수를 선언합니다.

문자형 그릇 ABC = '가'; //변수의 종류, 변수 이름, 변수 값

 

-변수가 선언되는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맨 처음에 빈 메모리 공간이 있고, [     ] 이름의 그릇을 만들고

그 안에 값을 저장합니다 (저장된 값의 변경도 가능합니다)

byte 가장 작은 정수형 1byte
short 조금 작은 정수형 2byte
int 보통 정수형 4byte
long 긴 정수형 8byte
float 작은 실수형 4byte
double 큰 실수형 8byte
char 문자형 2byte

 

-기본형 변수가 아닌 문자열 변수 String은 어떤 그릇에 담기에는 문자의 길이에 따라 그릇의 크기가 달라집니다.

-큰따옴표 " "사이에 적혀있는 문자는 마지막에 끝임을 의미하는 2byte 문자가 추가됩니다(\0)

작은따옴표 ' '사이에 적혀있는 문자는 정말 한 글자 입니다.

 

-메소드는 행동을 설명하는 공간입니다. {    } 설명 공간 안에 설명을 넣습니다.

-메소드의 기본틀 만들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핫케이크 만들기 (메소드 이름입니다)  { <-메소드의 시작 표시입니다 

준비물을 준비합니다;

준비물을 그릇에 넣고 잘 섞어 빵 반죽을 만듭니다;

빵 반죽을 프라이팬에 넣고 1분정도 가열해줍니다;

} <- 메소드의 끝 표시입니다.

 

-여기서 누군가 핫케이크를 만들려면 어떤 준비물이 필요한지 생각합니다.(뭐가 필요하지?)

그래서 외부에서 값을 가져올 수 있는 창구를 만들어 놓았습니다.

핫케이크 만들기(double 버터, double 우유, double 달걀, double 과일) {

준비물을 준비합니다;

준비물을 그릇에 넣고 잘 섞어 빵 반죽을 만듭니다;

빵 반죽을 프라이팬에 넣고 1분정도 가열해줍니다;

}

이렇게 메소드 이름 다음에 괄호공간 ( )을 만들어서 외부에서 전달받을 변수들의 변수형과 이름을 선언하면 됩니다.

 

-만들어진 핫케이크를 외부에 전달할 방법도 있으면 좋지 않을까요? 이 때 return 값을 사용합니다.

int 핫케이크 만들기(double 버터, double 우유, double 달걀, double 과일) {

준비물을 준비합니다;

준비물을 그릇에 넣고 잘 섞어 빵 반죽을 만듭니다;

빵 반죽을 프라이팬에 넣고 1분정도 가열해줍니다;

 

return 만들어진 핫케이크의 갯수;

}

메소드에서 만든 값을 외부에 전달하는 전달자는 리턴입니다.

 

-초기에는 메소드가 무조건 리턴 값을 가지게 했지만, 가끔씩은 리턴값이 필요없을 때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 void를 사용하여, void를 쓰고 리턴값을 적지 않습니다.

-메소드는 한번 정의하고 나면 필요할 때마다 불러와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메소드를 불러와서 사용하는 행위를 메소드를 호출한다고 말합니다.

 

-코딩은 다른 사람이 만들어놓은 자원을 사용합니다 [라이브러리, 패키지]

내가 작성한 코드와 남이 만들어놓은 코드를 결합하는 작업을 빌드(build: 건물을 짓다) 라고 합니다.

-컴파일 및 빌드 과정에 필요한 컴파일러와 라이브러리를 제공하는 도구를 통칭해서 SDK라고 표현합니다.

-SDK가 코딩을 위한 도구와 재료를 제공한다면, 이런 재료와 도구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IDE라고 합니다.

실행 버튼을 누르면 컴파일, 빌드, 실행까지 모두 처리해주고 코드 자동완성 기능 등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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